menu
공지사항
Home > 보도자료 > 공지사항
울퉁불퉁 불거진 다리 핏줄 수술로 제거해야 | 공지사항 | 공지사항 | 강남연세흉부외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Close

  • 울퉁불퉁 불거진 다리 핏줄 수술로 제거해야
  • 강남연세흉부외과   |   4,314   |   2003.03.12 09:23

건강] 울퉁불퉁 불거진 다리 핏줄 수술로 제거해야

조선일보 기사보기

-정맥류 치료-예방 가이드…서서 일하는 사람에 많아

오금(무릎 뒤쪽 오목한 곳)이나 장딴지, 허벅지 등에 굵고 시퍼런 핏줄이 비쳐 보이거나 아예 지렁이처럼 튀어나와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다리 정맥 속에 있는 판막이 망가져서 생긴 ‘하지 정맥류’란 병이다. 이런 사람은 오후만 되면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저릿저릿 저리기도 한다. 교사·백화점 점원·회사원처럼 하루 6시간 이상 서 있거나, 8시간 이상 앉아있어야 하는 사람에게 특히 많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성인 열명 중 세 명이 하지 정맥류 환자인 것으로 추정한다.

무릎 뒤쪽 피부 밑으로 푸르스름한 핏줄이 하나쯤 비쳐보이는 정도는 괜찮지만, 이 핏줄이 굵어지거나 여러 개로 늘어나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김해균 강남연세흉부외과 원장은 “한번 망가진 정맥 판막은 가만히 내버려둔다고 저절로 낫지 않는다”며 “오래 방치하면 심해져서 궤양이나 염증이 생긴다”고 말했다.

◆ 오래 서 있는 사람에게 많이 생긴다

발 끝에서 사타구니 쪽으로 올라가는 정맥에는 피가 거꾸로 흐르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판막이 한쪽 다리에만 60개 이상 있다. 이 판막이 망가지면 피가 거꾸로 흘러 밑에서 올라오던 피와 만나 소용돌이를 일으킨다. 압력을 받은 정맥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거나 구불구불하게 늘어나서 살갗 위로 돌출한다. 판막 이상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는 발 뒤꿈치에서 시작된 ‘대복재 정맥’이 근육 속 깊숙이 자리잡은 ‘대퇴 정맥’에 합류하는 사타구니 부근이지만, 환자마다 조금씩 달라 잘라 말할 수는 없다.

정맥류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오래 서 있는 것이다. 중력의 작용으로 오래 서 있으면 피의 역류를 막는 판막에 압력을 가해, 판막이 쉽게 손상되기 때문이다.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임신, 산후 비만도 정맥류를 부추긴다. 직계가족 가운데 정맥류 환자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정맥류 발병률이 30% 이상 높다고 한다. 근육의 탄력성도 영향을 미친다. 서른 살쯤 되면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져 정맥류가 나타나며, 나이가 들수록 많아진다. 70대 미국인의 70%가 정맥류 환자라고 한다.

◆ 튀어나온 혈관은 없애는 게 원칙

정맥류 치료는 판막이 고장난 혈관을 찾아 제거하는 게 원칙이다. 혈관을 제거해도 근육 속 깊숙이 자리잡은 심부정맥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는 지장이 없다. 피부 밑으로 핏줄이 비쳐보이는 단계인 1기(늘어난 혈관이 1㎜ 이하일 때)와 2기(2~3㎜)에는 다리에 레이저를 쏘아 혈관을 제거하는 피부 레이저 수술과 약물을 주사해 혈관을 없애는 경화요법 을 많이 쓴다. 핏줄이 도드라지게 돌출되는 3기(4~8㎜)와 4기(8㎜ 이상)에는 혈관 레이저 수술이 적합하다. 초음파로 문제가 생긴 지점을 찾아낸 다음, 발가락·발등·무릎 안쪽 등에 직경 1㎜, 길이 2~3㎜짜리 초소형 관을 삽입하고, 이 관을 통해 혈관 속으로 레이저를 쏘면 혈전(피딱지)이 생겨 혈관이 막히게 된다. 이밖에 신경을 보호하기 위해 무릎 위쪽만 혈관 레이저로 수술하고, 무릎 아래쪽은 피부를 1~2㎝ 절개해 혈관을 묶거나 잘라내는 방법도 있다. 어느 방법이건 치료시간은 40분~1시간 미만이며, 통증은 거의 없다. 단 치료 후 한 달 동안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신어야 한다.

◆ 규칙적인 산책이 최고의 예방법

고대구로병원 진단방사선과 박상우 교수는 “하루 30분~1시간씩 산보하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말했다. 걷기 운동을 하면 정맥을 둘러싼 다리 근육이 탄탄하게 단련돼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혈액순환도 잘된다. 짬짬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주고, 발목에서 무릎을 향해 쓸어올리듯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김수혜기자 goodluck@chosun.com )




-조선일보 2003년 3월 12일자



목록